가족 이야기

더 큰 사랑

마음의행로 2018. 3. 21. 06:30

 

퇴직 때 일이었으니 꽤 오래 된 일이다

일 벌레처럼 회사 일을 열과 성의를 다 해 오다가

갑자기 해고 된 노동지처럼 일이 없게 되자

수 많은 상념들이 지나갔다

신입 사원에서부터 지금까지 걸어 왔던 긴 여로,

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겨 놓은 일,

회사가 회사 만의 발전을 기하는 것이 아니요

가정의 발전과 관심으로 상호 관계를 높일 때

시너지 효과가 커짐을 일깨우게 했던 일을

뒤 돌아보아 보았다

홀로 떠나는 돛단배와 같이 바람과 세월 그리고

홀로 지닌 힘으로(퇴직)

항해를 시작하려는 싯점에 서 있을 때

아이들이 선물 들고 내 잎으로 왔다

아빠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

저희들을 여기까지 키워 주심에 감사드립니다

그리고 아빠를 세상에서 가장 존경해 왔고 사랑했습니다

내미는 작은 상자를 보고 두 손으로 만져 보며

너희들이 이렇게 큰 것을 보니

오늘 아빠는 정말 기쁘다 고맙다

하늘에서 회오리 바람 같은게 휙 소리를 내며

내 머리를지나갔다

한 장르를 마치고 새로운 막을 시작하려는 듯

어떤 힘이 작용하고 있었습니다

내가 열심히 일하고 벌어 가족을 살아가게 하는

남자들의 뿌리 깊은 리더십에 묶여 있던 일념에

순간 다른 개념이 확 쏟아져 들어왔던 것입니다

계속해서 물건을 생산하고 공급했던 입장에서

내가 살아 온 것은 내가 그들에게 준 것보다도

더 큰

아이들의 사랑을 먹고 받고 살아 왔었구나 하는

그 힘이 몸 저리게 내 뇌 속으로 마구 들어왔지요

사랑 사랑하는 보편적이고 입에서 노니는 사랑에서

내가 살아 오는데 또 다른 이 가슴 벅찬 사랑이

나를 키워왔구나

사랑이라는 존재가 바로 이런 것이로구나

나의 가슴을 깊고 크게 열리게 했습니다

아내의 사랑이 친척의 사랑이 회사 모든 사람의 사랑이

친구의 사랑이 한 나라의 사랑이

사랑 사랑은 다 내게로 향했고

우주는 더 커졌고 별은 별은 다 내게로 들어왔습니다

나의 발길은 바빠졌고 힘은 났고 돛단배의 돛은

높이 세워 졌지요

일이 없어도 즐겁고 갈곳은 더 많이졌고

세상 사물들이 더 가깝고 자세히 보이고

사랑스럽게 보였습니다

내가 사랑한게 아니고 그들이 나를 사랑하고

그들이 나를 키우고 있었습니다

그리고

더 큰 사랑이 이 세상에 우주에 있음을

확인하게 되었습니다

'가족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어떤 덕담  (0) 2019.04.04
어젯밤 꿈에  (0) 2018.09.09
세월 가는 전화  (0) 2018.03.17
퇴자 맞은 깍뚜기  (0) 2017.11.27
씨와 터  (0) 2017.10.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