살며 생각하며

등산길

마음의행로 2017. 6. 4. 04:34

 

젊었을 적엔 힘이 좋아서였나

목욕탕에 가면 바쁘지도 않으면서 늘 떼를 빨리 밀었다

끙끙 거리면서

좀 아쉬운 곳도 있지만 매 번 다음에 더 잘 씻자 하며

오늘을 보냈다

온 구석 구석 떼를 다 벗겨 낸다 하더래도

떼 안끼란 법도 없으니.....

처음엔 매일 아침 저녁 샤워로 대신 하는 기간도 꽤 길었다

등 좀 같이 미실까요?

나보다 나이가 덜 들어보인다

자신이 먼저 애를 쓰시겠다 해서 등을 맡겼다

뚱뚱한 사람 답게 시원하니 밀어주어 등 떼를 벗기는 맛을 알고

난 후부터 일 주일에 한 번 씩은 떼를 벗기게 변했다

오늘도 산을 찾는다

늘 다녔던 길이다 오십 번도 넘게 다닌 길인데도

늘 아쉬움이 남는다

비껴 가야 하는 돌맹이가 늘 마음에 걸리지만 만나 준다는

기쁨도 있다 행여 누군가에 뽑히지는 않았을까 하는

염려가 들어 있는 돌

하필 길 옆에 터를 두어 결국 말라 죽어버린 소나무

바위턱 아래로 낭떨어지 그 참나무 아니었으면

손 잡을데가 없어 오르기 힘들었을 곳에 섰는 나무의

감사함이 든 가지

대충 눈에 들어 왔다가 사라지는 바위, 나무와 풀들

바위틈에 뿌리를 박고 사는 키 작고

잎이 많지 않은 분재 같은 소나무며

잎 사귀도 없이 대공만 올라와 피는 꽃

오늘 안 왔으면 보지 못했을 수 많은 풀꽃들

듣지 못했을 새 울음

흘러 버리고 말았을 시원한 골 바람

하도 자나다녀 닳아 맨들거리는 바위 등어리

쫄쫄 거리며 물 소리 내어 주는 작은 계곡

헉헉 대다가 필요할 때 한 모금의 목을 축여줄 약수터

힘들게 오르지 말라고 달아 놓은 닳고 닳은 밧 줄

앞이 툭 트여 세상 내러다 보기 좋은 전망대 같은 바위

아내와 두 엉덩이 들어 놓고 김밥 먹기에 편한

바위 사이에 있는 작은 터

발 딛기 편하도록 내가 갖다 놓은 위가 평한 돌

길 잃지 말라고 다녀간 흔적 남긴 나무에 달린

노란 바탕에 XX 산악회 라고 쓰여진 리본

하산 할 때마다 나무 젖가락 신문지 봉지 버린 것

돌아 다니며 비닐 봉지에 주워 담는 정상 근처

다 내려 와서 마지막 용변 볼 산 냄새 들은 해우소

이들에게서 나는 늘 나의 냄새를 믇혀 놓고 온다

다음에 오를 때

그 냄새를 맡으려고 코를 킁킁거려 보기도 한다

아니 냄새가 아니라 나의 떼를, 벗기지 않고

오히려 묻혀 놓고 오르내린다

손 때 묻은 가방이 소중하고 그 안의 든 책이 아름답듯 하다

나를 남겨 놓고 흔적을 남겨 두고자

나의 떼를 묻히고 다니는지도 모른다

나의 발의 향이 퍼지고 마음의 창이 열리며

늘 그 떼냄새가 그리워 오르고 올라도

늘 아쉬움이 남는 등산길이 있다

'살며 생각하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동네 한바퀴  (0) 2017.06.21
돛단배  (0) 2017.06.06
사람 인  (0) 2017.06.01
왠 감성의 눈물?  (0) 2017.04.29
마음의 얼굴  (0) 2017.03.1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