낙서장

고추 붕어

마음의행로 2010. 9. 8. 13:17

우리 형제들은 무척 낚시를 좋아했었다.

도시로 학교를 다니게 되자

집에만 오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게 있었다.

 

집에 와서 틈만나면

마당가에 있는 퇴비 더미 옆 삽으로 땅 파헤처 지렁이를 잡고

대나무 밭에서 굵고 키 짧은 것을 골라

가지치고 나면 훌륭한 낚시대

점방에 가서 낚시줄과 낚시를 사고

수수밭에 가서 마른 수수대 하나를 잘라서 찌를 만들고

납덩이 녹여 조그마한 땅 구멍에 붓고 

녹은 납 가운데 가는 막대 꽂아 놓으면 낚시 돌

낚시 준비는 이걸로 끝

 

벌써 고기 잘 올라오는 못에서

파드닥 거리는 붕어 한 꾸러미의 꿈 가득안고

파란 하늘 보며 들판 지나는데

 

언제 따라 붙었는지 남동생이 쫄쫄 따라오고 있네

가다가 고구마 밭두렁 발로 차니

어린 햇 고구마 보이길레 하나 건져내어

풀밭에 씻어 절반 잘라 나눠 먹고

 

잘 걸린다는 유명한 못에 낚시 던져 넣으니

넣자마자 찌가 훌러덩

낚시대 채어 올리니 드드드득 짜리한 그 맛 끝에

올라오는 큰 붕어 한마리

 

오늘 낚시는 운수대통 예감 적중

못에 비친 가을 뭉게 구름 흐르고 

고추 잠자리 낚시대 끝에 앉아 머리 굴리는데

지나가던 파리 날쎄게 나꿔 채고

 

실 꾸러미에 매달린 붕어들 파드닥 파드닥

이만하면

오늘밤 붕어찌게 감 넉넉하니

 

동생과 낚시대 매고 집으로 돌아오 길

한나절 보낸 낚시 재미에 다음에 갈 장소 생각까지

집 동산 어귀에서

깔 한 망태 짊어지고 소 몰고 오는 동네 어르신

고기 많이 잡았냐?

예에

 

우물가에 가서 붕어 배 따고 창자 꺼내고

마당 한쪽에 걸린 양은 솥에 고히 넣고

무 숭숭 고추가루 너끈 물 짜박하게 

소나무 가지에 불댕겨 피워 내니

연기속에 뭍혀나는 물고기 냄새

뚜겅 열어 보니

얼큰한 붕어찌게 한 솥이라

 

어디서 잡았느냐고 칭찬 섞인 어머님 말씀

 

가을 고추붕어는 그렇게

저녁상에 올라와

우리 가족 저녁 한끼를 족하게 만들었었다. 

 

   

'낙서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본능  (0) 2010.09.14
도시 집중의 결과  (0) 2010.09.10
태풍 곤파스  (0) 2010.09.03
바보 상자  (0) 2010.09.02
생물과 무생물  (0) 2010.09.0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