낙서장

새 만금

마음의행로 2010. 7. 12. 15:02

  엊그제 새만금을 다녀 왔다.

무려 길이만도 33.9km 이라니 걱정 같은 질문이 쏱아졌다.

어디서 그 많은 흙을 감당했을까?

산을 몇개 헐었겠지....

바다를 막았으니 그 안의 바다 고기들은 어떻게 될까?

그 안에 살던 신이 심어논 생명들은 어떻게....

바다에 떠다니며 고기잡이 하던 배들이 머리가 펄에 박혀 있어

처량하고 쓸쓸해 보였다.

 

어느쪽이 육지지 오른쪽이야 왼쪽이야?

분간이 가지를 않게 바다끝이 양쪽 다 보이지를 않는다.

우리가 서울에서 내려가고 있고 군산에서 부안 쪽으로 가니

지도를 떠 올리면 왼쪽이 육지가 될꺼야....

그렇겠지...

 

친구가 그곳에 일터를 잠간 두고 있어

나 끝나기 전에 꼭 한번 와 달라는 부탁을 받고 함께 내려간 길이었다.

하루밤을 그곳에서 지내고 새벽녁에

바지락 캐러 가도록 되어 있었다.

조그마한 프래스틱 바구리 하나만 캘 수가 있단다.

한 사람당 4천원을 내고서

바다 물이 빠지는 시간에 맞춘 것이었다.

 

갯 펄에 나가 호미로 바다를 긁으니 하나 둘 바지락과  조개들이 나온다.

한참을 캐니 손에 물집이 잡히고 만다.

벌써 한 친구 녀석이 그만 캐고 가잔다.

한 그릇 가득했으니 더 이상 캘 수도 없는 것이다.

나는 아직 멀었는데...

내가 그쪽으로 갈께 방법을 알려 줄래...?

이것봐 구멍들이 있잖아 이것들이 대부분 조개가 숨을 쉬는 곳들이야

그러니 이곳을 호미로 파보아 그러면 한개 또는 두세개가 나올꺼야!!

나는 그가 시키는대로 했다.

과연 적중했다.

쉽게 한 그릇 채울 수가 있었다.

 

다른 친구 몇이 여념이 없다.

빨리 가자 숙소에서 똑 같이 나누게...

갯 펄은 그렇게 숨을 쉬고

수 많은 생명들을 품고 있었다.

아침 밥상에 꽃게장이 나와 있엇다.

모두 밥을 두 공기씩이나 먹었다.

밥도둑도 도둑이려니와

아침부터 노동을 했으니 밥맛이 한없이 달았다.

그 꽃게장도 이곳에서 직접잡아 담아논 것이라는데

젖갈, 갑오징어. 이름 모르는 바다나물..

모두 이곳 산이란다.

 

어떤 분은 땅값이 올라 좋아했고

어떤분은 바다를 잃어버려 삶이 없어진 것 같다고 한다.

그 바다 생명이나 그 생명과 함께 살아 온 사람들이나

바다를 잃는 것은 같은 심정이 아니겠는가..

 

그곳을 떠나 서울에 오면서 떠오른게 있었다.

아침에 그렇게 끄억 끄억 목메이는 듯이 울던 갈매기들 소리가

바다를 잃게 될 신음을 알리려 하는 것은 아닐런지 ...

 

 

 

 

'낙서장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보내는 마음  (0) 2010.07.16
소낙비 잔영  (0) 2010.07.14
좋은 글은..  (0) 2010.07.08
감내 [堪耐]의 시간  (0) 2010.07.07
너를 잠간 잊어버려서 미안하구나  (0) 2010.07.07